본문 바로가기
책, 독서

[서평]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저우신위에

by 리키뿌뿌 2021. 5. 12.

요 몇 개월간의 내 최대의 관심사를 꼽으라면 육아와 재테크, 일 이렇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아이가 생기면서 생겨난 변화기는 한데, 이전까지는 별 관심 없던 분야들이 아이가 생기면서 최대의 관심사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참 긍정적인 변화.

 

근데 덕분에 너무너무 일상이 바쁘다. 한동안 블로그에 손을 대기가 어려울 정도로 일상이 참 빡빡하다. 낮에는 일에 바쁘고, 퇴근해서는 육아와 재테크를 위한 공부 및 전략 구상을 병행하니 다른 것을 할 시간이 진짜 없다. 그래도 오랜만에 이렇게 책상 앞에 앉아 블로그를 놓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해본다 ㅋㅋㅋㅋㅋ

 

최근에 읽었던 책은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라는 책이다. 나의 관심사가 반영된 독서. 그러고 보면 요즘 읽는 책이 대부분 재테크나 경제 관련한 책이다 ㅋㅋㅋㅋㅋㅋ

 

심리학에도 관심이 있던 나인지라, 돈+심리학이라는 관심사의 결합 때문에 읽어본 책이 바로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이다. 중국에서도 베스트셀러 경제분야 1위에 오른 책이라는데, 과연 무슨 이야기를 전하고 있을지가 매우 궁금했다.

책은 크게 5개 장으로 돈과 심리, 돈과 사회생활, 돈과 소비행위, 돈과 가정생활, 돈과 도덕적 평판 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출퇴근 시간을 쪼개어 책을 찬찬히 긴 시간 읽어보니 아주 쉽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내용자체가 어렵지는 않지만, 이 내용을 통해 무엇인가 얻어내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아마 내가 출퇴근 시간을 쪼개어 읽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ㅎㅎㅎㅎ

 

전체적으로 사회 전반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람들의 행동과 현상들이 경제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풀어놓은 책이다보니 단순히 내용을 읽어내려가는 것만으로는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것이 마냥 쉽지는 않다. 나도 그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서평을 쓰는 이유는, 독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얻어낼 것이 분명히 있다는 점이다. 특히 사업을 하는 사람들,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에게 3장은 아마도 꽤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이 많을 것 같다. 말뚝효과, 마케팅 플라시보 효과 등의 내용은, 사업을 운영하지만 아직 기본기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꽤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더불어 돈과 가정생활을 다루는 4장의 경우에도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아는 것이 없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마인드셋을 도와주기에 충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실행을 위해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방안들을 스스로가 연구해보아야겠지만,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로는 충분하다.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저자저우신위에출판미디어숲발매2021.03.30.

솔직하게 재테크 초보는 이제 벗어난 나에게는 활용성에 있어 조금 아쉬운 책이었다. 하지만 모든 책은 모두에게 좋을 수 없는 법. 나에게는 조금 아쉬웠지만, 재테크에 이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왕초보분들에게는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 이렇게 한 번 내 블로그에 소개해 본다!

 

댓글